일곱 성인의 소환
덱 리스트
덱 코드
FRDB0RkPA0AR9GoPCVBx9jAPE2EBCDMQFIGBO0gTDLFACsQQDLFgC8YQDNGQDckRDRAA
개요
- 덱 난이도: 어려움
- 등장 버전: 4.6
- 기준 버전: 5.0
- 덱 성격: 어그로 / 연소과부하 / 도금축
특징
- 시노부의 E 스킬을 활용한 유동적인 촉진, 과부하 반응 압박
- 기존의 나피리(나히다,피슬,리니)가 도금 사용이 어려워진 점을 보완하여 1턴 램핑하는 형식의 운영
- 너프된 유명석을 묘사부로 대체하여 빠른 덱압축과 안정성을 챙긴 형태
※ 덱 공략은 망창새님이 써주셨습니다. 감사합니다.
캐릭터별 역할
쿠키 시노부
이동 시 번개부착을 할 수 있는 E 스킬을 사용해 리니의 과부하와 나히다 촉진의 트리거 역할을 합니다.
마지막 이토카드와 특성카드를 활용하여 피니셔 역할도 담당하고 있습니다.
나히다
2선으로 나와서 시노부의 번개를 촉진으로 소모하거나, 풀원소와 스칸다씨앗을 부착하여 3선으로 나오는 리니로 이동하면서 자연스럽게 촉진과 연소로 풀원소를 소모할 수 있도록 하며, 궁극기인 마야의 전당으로 상대의 중요 캐릭터를 빠르게 제거하는 역할도 담당합니다.
리니
대부분의 경우 3선으로 출전하여 나히다의 풀원소를 연소로 소모하는 역할을 담당하며, 리니가 자체적으로 부착한 불원소는 이동 시 번개부착을 하는 시노부의 E 스킬과 연계하여 과부하의 압박을 주기에 상대의 덱에 따라 나히다<->리니의 지속적인 압박이 가능합니다.
덤으로 시노부가 초살날 수 있는 덱을 만났을 경우나 소환수를 활용한 과부하 덱을 만났을 경우 시노부 대신 맞아주는 역할도 담당하고 있습니다.
기본적인 운영법
멀리건
- 1순위: 두냐르자드, 본이, 데마로우스, 코코미
- 2순위: 노병, 묘사부, 빠른이동(선택)
1턴
시노부의 E 스킬을 사용하고 두냐르자드, 데마로우스, 본이 등을 설치하고 종료하거나, 램핑이 불가능하다고 판단되면 나히다로 이동하여 E 스킬을 사용합니다.
시노부가 1턴 초살을 당할 수 있는 상황이라면 리니가 대신 맞아줍니다. 상대가 똑같이 램핑하는 덱이라면 주사위 상황에 따라서 미리 나히다로 이동합니다.
만약, 멀리건으로 노병 카드를 집었다면, 시노부에게 장착하고 시노부의 E를 사용해주셔야 합니다.
2턴
나히다로 이동하여 시노부의 번개를 부착합니다. 상대가 무빙해도 신경쓰지 말고 나히다의 E 스킬을 사용하여 풀을 부착합니다.
상대가 2번 연속 행동할거라고 예상되는 경우에는 5코스트 E를 사용하고, 계속 이동할거라고 예상되는 경우엔 3코스트 E를 사용합니다만 나히다의 궁극기를 빠르게 채워서 상대의 중요한 딜러진에게 압박을 가하고 싶을땐 그냥 3코스트 E를 두번 사용합니다.
주사위의 상황과 나히다의 HP 상황에 따라서 한번 더 램핑하거나, 리니로 이동하여 리니의 강공격을 사용해 연소반응을 일으킵니다.
3턴
나히다로 턴을 종료했을 경우에는 리니로 이동하여 격화영역을 생성하고, 리니로 종료했을 경우에는 연소반응을 한번 더 일으키거나, 불 부착을 합니다.
후에 상대방의 움직임을 보며 음식을 먹고 나히다로 나오거나 빠른이동 카드를 사용해 나히다로 나와 과부하로 상대의 메인딜러를 끌어내 나히다의 궁극기를 사용합니다.
지속적으로 코코미와 노병, 도금, 묘사부 등 덱압축과 드로우를 병행하여 시노부의 특성카드와 이토카드, 멧돼지 공주 카드를 찾아 시노부의 마지막 피니시 각을 노립니다.
4턴~그 이후
시노부의 특성카드를 사용한 상태라면 시노부로 버티다가 계란프라이로 나히다 또는 리니를 살려서 마지막 변수를 준비합니다.
※ 핵심은 '시노부의 번개를 나히다로 소모하고, 나히다의 풀을 리니로 소모한다' 정도로 이해하고 계시면 됩니다.
시노부의 번개는 1턴에 1번만 부착 가능하므로 촉진 반응을 반드시 일으키고 싶다면 빠른이동으로 나히다로 교체해서 반응하고, 과부하는 상대의 움직임에 따라 신중하게 반응할 수 있도록 주의합시다.
기본적으로 도금축이기때문에 행동카드 서순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데마로우스 스택과 현음 카드의 유무를 항상 신경 쓰셔야 합니다.
QnA
(1) 비기는 사용하지 않나요?
= 비기는 취향으로 쓴다면 보통 몬드비기(새바람)을 쓰는데.. 덱 자리가 부족해서 시노부 특성을 빼고 비기를 넣게 됩니다.
또한, 비기를 사용하게되면 1턴에 램핑해야하는 나시리의 멀리건 안정성이 좀 떨어질 수 있어 취향이 많이 갈리는 영역입니다.
몬드비기와 시노부 특성 둘 중에서 더 선호하는 쪽을 고르시면 됩니다. 파괴력과 변수는 두 카드 모두 동급이라고 생각합니다.
(2) 1턴에 미리 이동한다면 리니로 가는지 나히다로 가는지 헷갈려요
= 상대가 나시리와 똑같이 램핑하는 경우 보통 나히다로 먼저 이동해서 2턴 안정적인 촉진을 노리고 원턴킬(otk)덱이라면 리니로 이동해서 과부하로 방해하는 플레이를 합니다.
과부하 플레이의 경우 2선 촉진 나히다 플레이보다 평균적인 딜량은 낮게 나오기때문에 상대방을 방해하기로
마음을 먹었다면 압박을 정말 잘 해야합니다. 상대방이 빠른이동 하나만 나와도 꼬일수있으므로 본인의 패 상황과 상대방의 플레이를 파악하며 해야합니다.
※ 미리 이동하는것도 어디까지나 주사위가 하나 남을 경우 가는겁니다. 본이나 데마로우스 발동 포기하면서 가면 안됩니다.